이성당군산시간여행코스#7

TOGETHER WITH Made in GUNSAN

Tour |  이성당 | 2 minutes read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빵집 이성당, 그 시작

군일유리가 위치한 중앙로는 일제강점기 명치통이라 불렸고 이 거리를 따라 술집, 고급요리집, 가구점, 식료품점, 목욕탕 등 상가 건물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던 군산의 번화가 였습니다. 바로 이 곳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유명한 이성당의 뿌리, 이즈모야 과자점이 시작한 장소입니다.

이즈모야과자점
이즈모야과자점

1910년대 시마네현에서 조선으로 건너온 히로세 야스타로는 자기가 살던 도시의 이름을 따서 이즈모야라는 과자점을 열었는데 1920년대에 군산의 번화가인 명치통에 2층 목조건물을 지어 이전했습니다. 초창기엔 찹쌀로 만든 과자를 팔다가 단팥빵, 크림빵, 케이크 등도 판매하기 시작하였고 1930년대 가게를 물려받은 히로세 켄이치는 간단한 음식도 먹을 수 있는 커피숍과 레스토랑도 함께 운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즈모야는 1층 입구 쇼윈도를 통해 빵과 과자를 진열하였다고 합니다.

남원출신의 이석우씨는 해방이 된 1945년 군산부청 근처에서 팔던 도넛이 큰 인기를 얻었고 때마침 적산가옥으로 등록된 이즈모야를 불하 받아 1948년 확장이전 하였습니다. 이렇게 이즈모야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 이성당으로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성당이라는 명칭은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이 운영하는 빵집’이라는 의미입니다.

100년 기업을 이룬 가족중심경영

이즈모야는 오사카에서 가져온 조리기구와 신식기계를 이용해 빵을 만들었지만 이성당이 인수할 시점에는 건물만 남은채 텅텅 비어 있었다고 합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재로 오븐을 비롯한 필요한 기구를 직접 만들었고, 지방이라 제빵 기술자도 구하기 어려웠기에 이성당은 가족중심 경영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제과 기술과 경험을 습득하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빵을 만들어 왔습니다.

이성당을 대표하는 단팥빵에 들어가는 팥앙금의 제조는 이성당 김현주 대표(4대)의 남편 조성용 대표가 운영하는 중견기업인 대두식품(군산 서수)이 담당하고 있고, 서울 서초구 양재역에 위치한 ‘햇쌀마루’ 빵집은 이성당 대표의 자녀가 운영하는 등 초대 창업주인 이석우 씨, 이후엔 이종 사촌인 조천형 씨, 그리고 2대 대표였던 조천형 씨의 아내인 오남례 씨가 3대 대표로, 오남례 씨의 큰며느리인 김현주 대표가 4대 대표로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는 가족중심 경영으로 현재의 모습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4년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같은 해 롯데백화점 잠실점 정식 매장 입점, 롯데월드몰 이성당 카페 입점, 2015년 충남 천안시 신세계백화점 야우리 푸드스트리트에도 입점, 2016년 군산 신관 오픈, 2019년 용인시 수지구 롯데몰 수지 푸드 에비뉴에 입점 해 운영 중입니다.

여심을 사로잡은 야채빵

외지 관광객들이 손에 든 노란 종이봉투를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 바로 이성당 종이 봉투입니다. 이성당 대표 상품은 단팥빵과 야채빵입니다. 야채빵의 야채는 양배추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양파와 당근 등 기타 야채와 고소한 마요네즈와 후추 베이스의 소스가 잘 버무려져 있는 아삭한 식감의 담백한 빵입니다. 야채샐러드를 부드러운 빵에 넣어 먹는 느낌을 주는, 담백한 맛이라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지인의 인기메뉴

원래 이성당의 주 매출은 방송으로도 소개된 단팥빵이였고, 야채빵은 아는 사람만 찾는 히든 메뉴였으나 SNS를 통한 입소문, 신세대들의 예전 제품들에 대한 관심과 수요, 일명 레트로 열풍과 맞물려 현재는 이성당을 대표하는 빵의 양대산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지만 군산 사람들은 같은 팥앙금이 들어가지만 여기에 생크림을 가득 채워 넣은 생크림 앙금빵도 많이 찾고 빵 이외에도 밀크쉐이크, 아이스크림과 팥빙수도 많이 주문합니다. 모닝이라는 이름의 메뉴는 브런치 개념이 생소하던 1980년대에 토스트, 계란후라이, 샐러드, 토마토 수프를 세트로 구성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여 지금도 많은 사람들의 아침 식사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성당은 세상의 변화에 맞추어 잘 대응해 왔기에 기나긴 역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것 같습니다.


이성당  |  https://leesungdang1945.com/  |  전북 군산시 중앙로 177  |  063.445.2772  |  첫째 셋째 월요일 휴뮤




게시물이 없습니다.

SEARCH